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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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언론보도

https://www.sehanmedia.com/news/articleView.html?idxno=479 항공정비학과 손명환 교수 항공정비학과 손명환 교수 MRO는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ll의 약자로, ‘항공기의 기체, 엔진, 부품 등에 대한 점검과 검사, 유지, 수리 및 개조작업을 실시함으로써 항공기의 제반 기능이 정상적인 상태로 항상 유지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MRO는 항공기 정비(aircraft maintenance)로 통칭되기도 한다. MRO 혹은 항공기 정비는 대상에 따라 기체중정비, 엔진정비, 보기류(부품)정비, 운항정비로 구분한다 전세계 항공기의 운항대수는 2018년 24,560대에서 2028년 48,720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연평균 9%에 가까운 증가율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기 보유대수는 2018년 7,880대에서 2028년에는 19,420대로 급속하게 증가하여 북미 지역과 유럽 지역을 합한 보유대수(20,270대)와 거의 같은 숫자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바,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수요 확대가 글로벌 항공기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1은 MRO 구성비의 관점에서 정리한 전세계 MRO시장과 전망을 보여준다. 전세계 민수MRO 시장규모는 2018년 774억불에서 2028년 1,180억불로 평균 4.6%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중국/인도) 시장은 규모가 북미시장을 넘어 가장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 MRO 산업의 여러 분야 중에서 엔진MRO가 가장 큰 규모로 2018년에는 42.3%이었으나, 2028년에는 44.6%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엔진MRO는 다른 MRO구성요소에 비하여 지속적인 확장되고 있는바, 2018년에서 2023년 기간에는 3.3%의 성장률을, 2023년에서 2028년 기간에는 6.5%의 성정율을   예상하고 있다. 세계 주요 MRO업체로는 United Continental, AAR, Delta TechOps 등 (미국) ; British Airways Engineering (영국) ; Airfrance-KLM E&M (프랑스) ; Lufthansa Technik (독일) ;...
항공정비학과 2021.02.18 추천 0 조회 439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7032 무안군, 세한대·(주)무안에어로테크닉스와 항공산단 발전 업무협약 체결 김산 군수 “고부가가치 항공정비 산업을 우리 군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 무안군, 세한대·(주)무안에어로테크닉스와 항공산단 발전 업무협약 체결(사진 중앙=김산 무안군수)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항공정비(MRO) 분야의 발전과 상생협력을 위해 지난 4일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무안에어로테크닉스(대표 노건)와 산‧관‧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항공정비(MRO)는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점검(Overhaul)를 통칭하며, 항공기는 비행 전ㆍ후 일상점검과 기체 안전성에 대한 동체ㆍ날개ㆍ배선 등의 상세점검, 항공기를 전체적으로 분해ㆍ수리ㆍ조립하는 종합정비를 필요로 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8월 동신대학교와의 업무협약에 이은 두 번째 산‧관‧학 협약으로 항공정비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산 군수는 “오늘 업무협약이 바탕이 되어 2023년부터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해 우수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고부가가치 항공정비산업을 우리 군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군은 항공산단 조성을 위해 지난 2018년 리투아니아 항공정비 업체인 FL Technics사와 입주의향(MOA)협약을 체결하였고 지난해 11월 산단조성 공사에 착수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이다. 출처 : 뉴스프리존(http://www.newsfreezone.co.kr)
항공정비학과 2021.02.05 추천 0 조회 372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3235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학습시설 확충으로 취업률·자격증 취득율 향상!!!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항공정비학과가 최근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 받으면서 중부지역 항공정비교육의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12월 21일 세한대학교는 교내 항공정비실습장을 항공기계통별로 구축완료하여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 승인(지정번호 : 2020-ATO-28)을 받았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사진=세한대학교 제공 학습환경 및 실습시설 확충으로 학생들의 학구열을 높인 결과, 2020년 12월 현재 공군장교 10명(17학번 1명, 18학번 6명, 19학번 3명), 공군부사관 7명(17학번 6명, 18학번 1명)이 합격하였고, 항공산업기사 취득율(17학번 81%, 18학번 75%)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 취득율(17학번 60%)이 향상되고 있다. 또한 지역상생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역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항공정비 진로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당진시 중고등학교, 서울전자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앞으로도 꾸준히 운영할 예정이다. 항공정비학과는 항공기 정비실습을 위해 공군전투기 2대(RF-4C 팬텀, F-5F 제공호), 육군 헬리콥터 2대(UH-1H 휴이, 500MD 디펜더), 경비행기 2대(CESSNA-172, T-103 훈련기), 초경량비행기 1대(까치호), 터보제트 5대(J79, J85 등), 터보프롭 1대, 터보샤프트 2대, 왕복엔진 7대를 입고했고, 항공기초실습장, 항공기체실습장, 항공기관실습장, 항공전기전자기실습장, 비파괴검사실습장, 용접실습장을 구축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ICT 융합을 위해 2021년도에는 항공전자정보통신연구실 개소, 3D 스캐너 실습실 및 VR/AR 항공정비 실습실을 구축하여 특성화 학과로 발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권병국 항공정비학과 학과장은 "항공기 계통별로 전문 교수를 2021년 12명, 2022년 16명 까지 초빙할 예정"이라며 "민간항공사 및 군지휘관 출신의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교수와 30~40대 젊은 교수들을 초빙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 취득율을 90%이상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항공정비학과 2021.01.29 추천 0 조회 390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970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항공기술교육원, '항공정비사 양성 마스터 플랜' 발표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가 항공정비사 양성 마스터 플랜을 발표했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와 항공기술교육원은 작년 12월 21일에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 승인(지정번호 : 2020-ATO-28)을 받았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입학생 전원(60명)은 항공기술교육원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대상이며 자동 입교하게 된다. 학생들은 항공정비학과 학부과정에서 항공정비사과정 이론과목을 수강하고 항공기술교육원에서는 주로 실습과목을 수강한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사과정은 3년과정으로 편성됐다. 학기 중에 학과 전공교과목과 함께 항공정비사 교과목을 추가로 이수하고, 1학년에는 하계 및 동계 방학 각 한 달간 항공기기체, 항공기기관, 항공전기전자계기 실습을 진행한다. 항공정비학과의 특성화 전략은 전공교과목 중에 항공정비사과정의 기초가 되는 5대 역학과목(항공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재료역학, 공업역학), 4차산업 기술융합을 위해 항공ICT시스템 및 VR/AR항공정비 교과목, 글로벌 정비사 양성을 위해 항공기술영어 및 항공정비영어회화, 다양한 기술력 향상을 위해 비파괴검사개론 및 용접공학 과목을 배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항공기술교육원은 항공기 정비실습을 위해 공군전투기 2대(RF-4C 팬텀, F-5F 제공호), 육군 헬리콥터 2대(UH-1H 휴이, 500MD 디펜더), 경비행기 2대(CESSNA-172, T-103 훈련기), 초경량비행기 1대(까치호), 터보제트 5대(J79, J85 등), 터보프롭 1대, 터보샤프트 2대, 왕복엔진 7대를 입고했다. 또 항공기초실습장, 항공기체실습장, 항공기관실습장, 항공전기전자기실습장, 비파괴검사실습장, 용접실습장 등 을 구축했다. 권병국 항공기술교육원 원장(항공정비학과장)은 항공정비사과정의 교육이수시간(2,410시간)을 소화하기 위해 “교수 초빙을 2021년 12명, 2022년 16명 정도로 민간항공사 및 군지휘관 출신의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교수들을 충원할 계획"이라며 "30~40대 젊은 교수들을 초빙해 항공산업기사 및 항공정비사 자격증 취득율을 90%이상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항공통신항법계기 실습장, 비파괴...
항공정비학과 2021.01.29 추천 0 조회 381
http://www.newsfreezo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9220 세한대학교,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인가 승인 항공기술교육원,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정비사과정…입학생 연60명 [호남=뉴스프리존]장봉선 기자=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항공기술교육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 승인(지정번호:2020-ATO-28)을 받았다. 항공기술교육원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대상은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입학생으로 연60명으로 3년간 180명 정원이다. 항공정비사과정의 총 이수시간은 2,410시간이며, 교과목 별로 이론 교과목 1,310시간, 실기 교과목 1,100시간으로 편성돼 있다. 학기 중에 학과 전공교육과정(12시수)과 함께 항공정비사 교육과정(12시수)을 추가로 이수하고, 1학년 경우는 하계 및 동계 방학 각 한 달간 항공기기체, 항공기기관, 항공전기전자계기 실습을 진행한다. 항공기술교육원은 항공기 정비실습을 위해 ▶공군전투기 2대(RF-4C 팬텀, F-5F 제공호), ▶육군 헬리콥터 2대(UH-1H 휴이, 500MD 디펜더) ▶경비행기 2대(CESSNA-172, T-103 훈련기), ▶초경량비행기 1대(까치호) ▶ 터보제트 5대(J79, J85 등), 터보프롭 1대, 터보샤프트 2대, 왕복엔진 7대를 입고했다. 이와 함께 항공기초실습장, 항공기체실습장, 항공기관실습장, 항공전기전자기실습장, 비파괴검사실습장, 용접실습장을 구축했다. 세한대학교 관계자는 “2021년 항공정비학과 입학생들부터 기술교육원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교육시스템을 적용받게 될 것이다”며 “향후 1~2년 내에 항공통신항법계기실습장을 증설하고 격납고를 지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출처 : 뉴스프리존(http://www.newsfreezone.co.kr)
항공정비학과 2020.12.29 추천 0 조회 357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244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항공정비기술교육원),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시스템' 구축 세한대학교 항공정비기술교육원은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실습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항공정비기술교육원은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실습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교육원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대상은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입학생으로 연 60명 정원에 3년과정이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과정의 법적 이수시간은 2,410시간 이상이기 때문에 이론 1,360시간, 실습 1,140시간, 총 2,500시간의 교과과정을 편성했다. 학기중에는 학과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매주 금요일과 방학 한 달간 항공기체, 항공기관, 항공전기전자계기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원은 항공기 정비실습을 위해 ▶ 공군전투기 2대(RF-4C 팬텀, F-5F 제공호), ▶ 육군 헬리콥터 2대(UH-1H 휴이, 500MD 디펜더), ▶ 경비행기 2대(CESSNA-172, T-103 훈련기), ▶ 초경량비행기 1대(까치호) ▶ 터보제트 3대(J79, J85 등), 터보프롭 1대, 터보샤프트 1대, 왕복엔진 6대 등을 입고했다. 항공정비실습장은 항공기관 실습실, 항공기체 실습실, 항공전자전기계기 실습실, 비파괴 실습실, 용접실습실, 공구실 등으로 구축됐다. 실습장비도 그동안 부족했던 실습 항공기 동체, 용접장비, 비파괴실습 검사장비, 기체제작장비 등이 추가로 입고됐다. 권병국 항공정비기술교육원 원장(항공정비학과장)은 “10월 중에 국토교통부에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전문교육기관 지정신청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2021년 항공정비학과 입학생들은 교육원의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교육시스템을 적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Korea IT Times(http://www.koreaittimes.com)
항공정비학과 2020.10.24 추천 0 조회 371
항공정비학과 2020.09.23 추천 0 조회 344
https://www.sehanmedia.com/news/articleView.html?idxno=179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하계방학기간에 "항공정비 진로체험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29일(수)~31일(금)에 서울전자고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체험학교를 진행하였다. 진로체험학교는 항공정비 기초실습을 위주로 3일간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1일차에는 항공산업의 전망, 진로 특강과 함께 항공기 기체, 엔진 등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강의하고 500MD, Cessna-172, RF-4C, UH-1H 등 항공기 설명과 시승 체험이 있었다. 2일차에는 항공기 공구 사용법 익히기, 튜브벤딩, 턴버클 케이블링, 안전결선, 판금 및 리벳팅 등 항공기 기체제작 실습을 하였으며, 3일차에는 왕복엔진 장탈착 실습 및 세스나 Run-up, 항공기 비행 시뮬레이터 실습을 진행하였다. 진로체험학교를 마친 서울전자고 2학년 김OO 학생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보내왔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체험 하고 간 서울전자고등학교 학생 김oo입니다! 고등학생때부터 항공정비에 관심이 많아서 배우고 싶고 생각도 많았는데, 이번 2박3일 하면서 저한테 적성도 잘 맞고, 체험도 재미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이 생각 고이 잡고 항공정비사라는 직업을 하고싶다고 생각했습니다. 2박3일 동안 고생 많으셨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해요! 덕분에 세한대학교를 잘 알게 되고 내후년에는 꼭 지원 해야겠다고 맘을 먹었어요! 감사하고 꼭 지원해서 세한대 학생이 되고싶어요! 세한대에 알맞는 학생이 되기위해 공부와 자격증을 열심히 하고!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2박3일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서울전자고등학교 김OO 올림- 서울전자고 진로체험학교에 이어서 8월 3일(월)~5일(수), 10일(월)~12일(수)에는 당진시 소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기 중에는 매주 금요일 오전 “진로체험학습”을 진행할 예정이며 신청은 교육부 “꿈길(http://www.ggoomgil.go.kr)” 사이트를 통해 하면 된다.
항공정비학과 2020.08.02 추천 0 조회 257
https://www.sehanmedia.com/news/articleView.html?idxno=155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위해 항공정비 실습 장비와 교육 기자재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항공 정비학과! <J79 터보제트 엔진>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항공정비학과는 2020년 7월 14일 공군과 F-4(팬텀기) J79엔진 양도계약을 체결하였다. 금년에 대학 특성화 계획에 따라 사회와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글로벌 핵심역량을 갖춘 항공정비 전문 인력양성’이라는 항공정비학과의 교육 비전하에 항공 정비사 양성을 위한 항공정비기술교육원 설립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본교 항공정비학과 학생 인원이 현재 120여 명이고, 향후 두 배수로 증가할 예정이어서 엔진뿐만 아니라 더 많은 교육 기자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항공 정비학과는 재학생들이 부족하지 않은 환경에서 현장 적응 가능한 실무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최신의 항공정비 실습 장비와 교육 기자재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동안 공군에서는 F-4 팬텀기 1대, F-5 제공호 1대, T-103 훈련기 1대, J79엔진 3대, J85 엔진 2대를 대여(양도) 받았고, 육군에서는 UH-1H 헬기 1대, 500MD 헬기 1대, 전차 1대를 대여(양도) 받았다. 이번 공군의 불용 엔진 양도는 재학생의 실습교육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들의 항공정비 진로체험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는 항공전자부문 인재양성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하고, 재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 시험대비 특강, 현장 경험을 위한 항공정비기능대회 출전 준비 등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F-4 팬텀기>
항공정비학과 2020.07.17 추천 0 조회 261
더 나은 전문적인 기술과 대외적인 활동을 위해 출전을 결심한 항공정비학과 2017년 10월 11일날 시작 된 항공정비기능대회는 경북항공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개최 되었다. 항공정비기능대회는 프리미엄, 미디움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프리미엄부분은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군인, 직장인, 일반인 등) 출전이 가능하며 미디움부분 고등부와 대학부(직업학교 포함)출전이 가능하다. 프리미엄부분의 대회 작업내용은 항공기비행전점검, 부품 장탈착, 전기배선, Aileron Rigging, Sheet Metal 이며, 미디움 부문은 C-172 항공기 비행전 점검, Tube bending, Turnbuckle cable 점검, Safety wire 결선 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프리미엄 부문의 참가자는 장광일, 원승민, 홍선재, 김윤태, 김은혜 학생들이며 미디움 부문은 이승률, 정선욱, 박태형, 이진호 학생들이 있다. 위 학생들은 정비학과 학생들중에 선발기준을 통해서 선발 된 친구들이며 대회를 위해 실내외 작업 할 것 없이 성실히 임하고 있다. 위 대회는 우승시 프리미엄 부문은 2021년 중국 상하이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선발전 출전권, 국내외 항공권 수여 및 상금 고등부 100만원, 대학부 150만원, 일반부 200만원이 부여되며, 미디움 부문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부여하는 기능사 자격증 부여와 상금 고등부 50만원, 대학부 100만원이 부여된다. 위 학생들은 대회 출전에 의의를 두며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길러 나가고있다. 첫 출전인만큼 부담감을 가지겠지만 이런 부담감을 책임감이라 여기며 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https://www.sehanmedia.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
항공정비학과 2020.07.07 추천 0 조회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