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_

교과목 소개

▣ 항공우주학개론(Introduction to Aerospace Engineering)
항공우주와 관련된 자연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항공기의 발달 과정과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 및 장비의 개요, 비행성능 및 안정성, 항공기 구조와 감항성, 추진기관, 항공전자계통과 계기계통, 항공기상을 포함하는 항공운항 분야 전반을 학습한다. 항공우주와 관련된 자연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항공기의 발달 과정과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와 역학과 항공우주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학습할 수 있다. 과목 내용으로는 기본적으로 역학과 우주에 관한 공학을 배우며, 좀더 자세하게는 항공역학 및 비행역학과 압축성, 유체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 항공구조해석과 구조 진동론, 항공우주공학개론과 항공공학실험, 시스템공학 등을 학습한다. 항공우주학은 재료, 구조, 유체, 연소, 전자,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기초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응용하고 학습하여 항공우주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항공역학(Aerodynamics)
항공우주와 관련된 자연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항공기의 발달 과정과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 및 장비의 개요, 비행성능 및 안정성, 항공기 구조와 감항성, 추진기관, 항공전자계통과 계기계통, 항공기상을 포함하는 항공운항 분야 전반을 학습한다. 항공우주와 관련된 자연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항공기의 발달 과정과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와 역학과 항공우주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학습할 수 있다. 과목 내용으로는 기본적으로 역학과 우주에 관한 공학을 배우며, 좀더 자세하게는 항공역학 및 비행역학과 압축성, 유체역학, 재료역학, 구조역학, 항공구조해석과 구조 진동론, 항공우주공학개론과 항공공학실험, 시스템공학 등을 학습한다. 항공우주학은 재료, 구조, 유체, 연소, 전자,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기초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응용하고 학습하여 항공우주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유체열역학(Fluid-Thermo Mechanics)
열과 유체의 물리적 성질과 이동 과정 및 역학적 상태량을 수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본 교과에서는 물질의 성질, 에너지, 일과 열전달, 순수물질의 열역학적 상태량,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기체의 압축, 증기, 증기원동소 사이클, 내연기관 사이클, 냉동 사이클, 가스 및 증기의 흐름, 연소와 전열, 열역학적 해석, 상태량, 미시적 열역학의 소개 및 신에너지 시스템 등의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유체의 물리적 성질과 단위 및 정지된 유체의 상태량 변화와 유동하는 유체의 연속 및 운동방정식을 학습함으로써 유체의 성질, 유체 정역학, 유동의 기본 방정식과 유동의 차원 해석에 대한 이론과 응용 사례를 이해한다. 유체들의 운동을 지배하는 기본방정식들을 유도하고 이를 주요 현상들에 적용하고 학습한다. 열유체역학을 학습함으로써 자동차, 항공등과 같은 유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공학의 여러 분야에 응용 및 연구할 수 있다.

 

▣ 공업역학(Engineering Mechanics)
공업역학은 모든 공업기술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본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산업전반의 공업기술의 전반적 이론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공업역학의 정의와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본 과정의 내용은 질점의 정역학, 강체에 작용하는 힘계, 강체의 평형, 구조물 해석, 마찰, 단면 1차모멘트와 도심, 분포력과 관성모멘트 등의 다양한 공식과 계산법이 있으며 강체의 평면운동역학, 지렛대, 활차, 윤축, 경사면, 기계의 효율, 단진동, 여러 가지 진자의 이론 등을 습득, 본 과목을 기반으로 공업역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공업기술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으며 공업역학의 원론적 접근이 가능하다.

 

▣ 재료역학(Mechanics of Material)
소성을 포함한 다양한 공업재료의 다양한 성질을 소개하며 나아가 외력을 받고 있는 물체의 변형과 응력상태를 해석하기 위한 기초 역학을 다루는 과목으로 응력과 변형 등의 기본개념을 알아본다. 하중과 변형의 관계들을 이용하여 단순인장 또는 압축, 비틀림, 굽힘 등에서의 응력과 변형을 해석하여 보고 재료가 외부의 힘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응력, 강도, 탄성, 내부조직, 분자구조 등에 관한 역학적인 문제를 연구하고 관련된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기계나 인공 구조물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공업 재료가 가지는 특징을 가장 합리적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 중에도 이상이 없도록 안정되게 하며, 경제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정비일반
항공기 정비 업무에 기본이 될 수 있는 필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항공기 도면 해석, 일반 및 측정공구, 항공기 중량과 평형의 측정 방법, 재료, 공정, 하드웨어, 항공기 세척과 부식 방지처리, 유체라인과 피팅, 안전, 지상취급과 서비스작업에 관한 내용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복잡한 기계장치인 항공기를 안전하게 유지, 보수 관리해야 하는 항공정비사로서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 항공인적요인(Aviation Human Factors)
항공기 정비 분야에서 피로, 자만심 및 스트레스 등의 인간의 상태에 의해 일어나는 대부분의 항공사고의 직, 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인적요인의 정의와 관련 학문분야를 학습하고, 항공정비 분야에서 인적요인의 관련 규제와 국제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항공운항의 안전 및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항공정비사의 업무수행능력을 배양한다. 인적오류의 개념과 오류관리 유형, 정비작업장의 환경과 작업절차, 팀워크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방법을 익힘으로써 프로의식을 배양하고 정비 작업장에서의 안전과 운항정비에서의 안전, 항공정비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장비와 작동절차 및 서비스 절차를 숙지하여 항공정비사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법규(Aviation Regulation)
항공관련 법규를 연구하고 학습함으로써 항공종사자의 법률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항공법, 항공법 시행령, 항공법 시행규칙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총칙, 항공기, 항공종사자, 항공기의 운항, 항공시설, 항공 운송 사업, 항공기 취급업, 외국항공기, 보칙, 벌칙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항공기 등록령과, 등록 규칙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총칙, 항공기 등록 원부, 항공기등록의 전산정보처리, 항공기 등록절차, 초경량 비행장치의 등록 절차 등이 포함된다. 항공기 승무원으로서 항공기 안전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항공법규를 학습한다.

 

▣ 항공기구조(Aircraft Structure)
항공 기체 정비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체 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각부들의 항공기 구조들을 설계하고 학습하여 항공기 기체에 필요한 과제를 설계하는 과목으로, 항공 기체의 공학적 문제를 처리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고체 역학의 해석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항공 기체의 공학적 문제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고체 역학의 해석 능력을 기르고, 부정적 구조물의 굽힘, 응력 해석, 전단 흐름 해석과 기체 각부의 구조 설계를 학습한다. 기체 각부의 구조 설계에 대하여 학습하여, 항공기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적인 능력을 습득하여 항공기 제작 및 정비 분야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항공기재료(Aircraft Material Science)
항공기 기체에 사용되는 재료는 우선 가벼워야 하고, 기체의 각 부분은 다양한 힘을 받기 때문에 강도 및 강성이 큰 여러 종류의 재료가 사용되고 있다. 항공기를 제작하고 수리하려면 이들 재료의 성질 및 용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목적에 맞게 처리하여 사용해야 한다. 항공기 재료를 철강 재료, 비철 금속 재료, 비금속 재료, 복합 재료로 분류하여 이들 재료의 특성 및 용도와 금속 재료의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열처리 방법과 부식 방지법을 학습한다. 처음 항공기를 만들었을 때 사용했던 재료부터 시작하여, 발달하는 과정(목재-알루미늄 합금-티이타늄합금-섬유강화플라스틱-복합재료 순)을 학습한다. 차츰 개발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수송 효율이 좋은 항공기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항공기 왕복엔진일반(Aircraft Reciprocating Engine)
항공기 운항을 위한 핵심으로 꼽을 수 있는 항공기동력장치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 본 과정은 왕복엔진의 개요와 분류 연료장치, 윤활장치와 점화장치, 시동장치, 블리이드장치, 흡입공기계통 등 항공기동력장치를 좀더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학습하며, 공ㆍ유압을 기초로 하여 항공기의 비행 원리를 이해한다. 나아가 우주항공의 기초를 다지고 피스톤기관에서 얻은 동력의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여야 함을 학습한다. 비행원리 및 항공기의 안전운행의 핵심을 교육함으로써 항공기의 추진 장치를 습득하고 이에 관련된 비행기의 운용 및 정비지식을 학습을 한다.

 

▣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일반(Aircraft Gas Turbine Engine)
항공 가스터빈 엔진의 개념과 기본적인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구성 및 가스터빈엔진 분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항공기에 장착하는 가스터빈 기관인 터보 프롭, 터보 샤프트, 터보 제트 및 터보 팬 엔진의 열역학적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성능해석을 통해 가스터빈 엔진 특성을 이해한다. 기본적인 가스터빈엔진 이론 뿐만 아니라 신형 항공기 엔진기술을 학습하여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항공전기전자개론(Introduction to Aircraft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항공전기전자개론은 전기와 전자의 기초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전기ㆍ전자공학 및 정보통신 계열에서 다루는 중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항공기의 전기ㆍ전자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과목이다. 기본 및 응용 단위와 일, 에너지의 보존 법칙과 같은 전자ㆍ전기 관련 기본 물리학으로 측정 과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정밀도와 정확도, 유효 자릿수 및 측정 단위들을 학습하고 또한, 수동 직류 회로 및 교류회로, 자기회로, 모터 그리고 발전기와 계기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기초 물리 개념부터 최신 고급 내용까지 전기전자 개론을 쉽게 접하고 익힐 수 있는 과목이다.

 

▣ 항공전기계통(Aircraft Electrical System)
항공기에 탑재하는 각종 전기 계통 및 항공전자장비의 종류별 작동원리를 이해한다. 항공전기계통은 교류전원장치, 직류전원장치, 비상전원장치 등의 전원계통과 항공기배선, 회로보호장치, 회로제어장치 등의 배전계통 및 전동기, 조명, 전열 등 부하계통이 있다. 항공기 전기ㆍ전자의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항공기 전기계통의 원리를 이해한다.

 

▣ 항공계기계통(Aircraft Instrument System)
항공기의 비행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 항공기에 장치한 계기로, 전기, 전자, 기계적인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첨단 항공기에 장착되어 사용하는 최신 항공계기의 작동 원리와 사용 방법 등의 지식을 습득한다.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정비 업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항공계기의 특징과 비행계기의 종류 및 기능(고도계, 속도계, 승강계, 선회 경사계), 계기의 마찰오차와 누설오차를 학습하면서 항공계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리 및 작동 점검 등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익혀 항공 계기의 정비 및 점검 업무 등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현장에서 필요한 올바른 직업관과 태도 등을 폭넓게 경험하여 고도의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 항공통신항법계통(Aircraft Communication & Navigation System)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항법, 통신, 감시 및 항공교통관제 등 항행지원시설 및 장치 포함되는 과목으로 항공기 통신시스템, 항법시스템, 감시시스템, 항행보조장치 및 자동조종시스템, 통합전자계기 등을 이해하며 항공기 통신항법계통의 기본원리와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항공 계기, 통신 및 항법 장비의 특성과 사양을 이해하여 항공정비 기술자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 자동비행장치(Automatic Navigation System)
자동비행장치는 GPS와 관성 항법 장치의 시스템으로 항공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 비행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본 과목은 항공기의 자동비행시스템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학습한다. 아울러 자동항법의 개념 및 구성품을 이해하고, 자동항법의 고장탐구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기공유압장비(Aircraft Fluid Power System)
자동화 제어 기술을 단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공ㆍ유압 장치의 개요, 공압 제어, 공압 제어 회로, 전기 공압 제어, 유압 제어 등으로 구성된다. 공ㆍ유압 제어는 기계 관련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분야로, 자동화 설비의 필수 요소인 공압 및 유압 장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자동화의 필수 요소인 공압 및 유압 장치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기의 여압과 냉난방 및 산소계통의 구성과 정비방법, 유체의 물리적 성질 및 특성, 유체의 관한 법칙, 공유압 구성 기기의 작동 원리 및 특성, 공유압 회로의 구성 및 제어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여, 항공기 공유압 계통의 구성과 원리 및 제어성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항공정비기초실습(Aircraft Maintenance Basic Practice)
항공 및 항공 관련 기계 산업 분야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 기술을 실습하면서 항공기의 제작, 정비 및 관련 기계 공업 등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기초적인 실습을 할 수 있는 과목이다. 항공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측정기사용법, 손작업, 판금과 배관작업, 용접작업, 항공기의 취급들을 직접 익혀봄으로써 항공기에 대한 기초적인 실습 실무를 통하여 항공기의 제작, 정비의 능력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항공기기체실습(Practice on the Airframe Maintenance and Repairs)
항공기 기체(동체, 날개, 꼬리 날개, 렌딩기어, 나셀, 파이론 등)를 실습함으로써 항공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 능력을 습득하고, 항공 기체의 공학적 문제를 처리하는 데 기초가 되는 항공기의 구조와 각 부재의 기능, 재료, 기계적 성질을 파악한다.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과 정적인 구조 부분의 굽힘, 응력 해석, 전단 흐름 해석 등을 배운다. 항공기 관련 기계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실습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항공기 정비 분야 및 일반 관련 기계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실습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항공기체수리(Airframe Maintenance & Repair)
항공기는 정밀한 부품의 결합체로 만들어진 기체로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요구된다. 그러므로 기체에 필요한 모양으로 판금 또는 골격을 제작ㆍ수리하며 기체 표면의 용접 등의 임무수행, 기체 구성품의 수리 및 교환 작업하는 데 필요한 이론들을 항공법에서 규정한 항공기의 감항성이 유지되는 범위 내에서 항공기 수리 및 제작을 위한 제반 기본 지식과 작업 방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여 현 항공기 기체구조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부재들에 대한 특징과 해석 방법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지식을 습득한다. 항공기체 구조 해석에 필요한 구조의 기본적 강도해석과 기체구조의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항공기 제작 및 정비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ㆍ배양한다.

 

▣ 항공기 왕복엔진실습(Aircraft Reciprocating Engine Practice)
항공기 기관에 가장 기본적인 이론, 기초 지식 등을 바탕으로 항공기 기관의 정비 및 점검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산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실습 등을 통하여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항공기 왕복엔진에 대한 열역학적 기초 이론과 엔진구조 및 성능을 이해하고 연료, 윤활유, 점화시동 계통의 이해와 실습을 통해 왕복엔진의 정비수리능력을 습득한다. 대향형 기관과 성형 기관의 분해 조립으로 기관 분야의 정비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실습(Aircraft Gas Turbine Engine Practice)
항공기 가스터빈 기관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가스터빈기관의 분해 조립을 실습함으로써 항공기 기관과 관련된 정비 및 분해 조립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실전에서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실습이다.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각 계통에 대한 장·탈착 및 점검 실습을 통해 항공기 작동계통의 정비능력 및 계통의 조립 생산능력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장착, 탈착 실습 및 검사 경험을 통하여 (장/탈착 및 검사실습에 의한) 가스터빈엔진의 구조 및 성능을 이해하고 연료, 윤활유, 점화시동 계통의 실습을 통하여 가스터빈엔진의 정비수리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전기전자실습(Aircraft Electrical & Electronics Practice)
항공기 전기전자계통은 항공기의 중요한 구성 부분 중의 하나로, 실습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전자 및 항법계통의 실무 지식을 습득한다. 3가지 형태의 전원 공급 장비실습, BusBar 분리 실습, 플랫의 상/하향 작동 실습(비주얼 지시계), 착륙기어의 상/하향 작동 실습(경고음, 상태지시계), 스타팅 모터 회로 실습, 다양한 조정실 스위치와 지시계 실습, 베인 스위치의 활성 실속(失速) 경고 시스템, 이륙 경고 시스템 실습, 회전 원판을 이용한 연료 유동 측정 등을 학습한다. 통신 장치, 항법 장치, 자동 조정 장치, 그 밖의 감지 및 전자 장치 등 항공기 전자장치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수리 및 작동 점검 등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익혀 항공기 전기전자 장치의 정비 및 점검 업무 등을 습득한다.

 

▣ 항공통신항법계기실습
항공전자장비와 기계기 작업 범위가 넓기 때문에 통신장비계통, 항법장비계통들을 세분화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반도체, 컴퓨터 및 통신, 자동제어, 마이크로파와 안테나, 영상처리, VLSI 회로설계 등 선도 기술의 모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항공전자 분야에서는 위성항행시스템(GPS), 레이더, 전파항행, 항공기 전자장치, 항공통신 시스템, 자동항행시스템, 차세대항행시스템(CNS / ATM) 등의 첨단 항공전자 분야의 최신 지식을 습득케 한다. 이로써 전공에 대한 기초 이론뿐만 아니라 급속한 변화에 부응하는 현실감 있는 고급 기술 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창의력을 키운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전자공학 및 항공전자 공학 분야의 고등 종합 기술을 담당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습한다.

 

▣ 항공기 공유압장비실습(Aircraft Fluid Power System Practice)
공유압 장치의 원리를 이용하여 항공기 분야의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배경을 배우며, 전문영역에 맞춰 유능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압장치와 공압장치의 차이점과 장단점, Pressure regulator의 원리, needle valve의 원리, control valve의 원리, check valve의 원리 등을 조사하고 현장에서 적용사례를 활용한다. 또한 기술을 습득하여 항공기의 여압과 냉난방계통 및 산소계통의 구성과 정비방법을 익힌다. 유체의 물리적 성질 및 특성, 유체에 관한 법친, 공유압의 구성 기기의 작동원리 및 특성, 공유압 회로의 구성 및 제어에 관한 지식들을 이해하며 항공기 공유압 계통의 구성과 원리를 특성 및 제어할 수 있다.

 

▣ 항공계기계통실습(Aircraft Instrument System Practice)
항공기의 계기계통에 관한 실무기술을 습득하고 항공기 운항정비 단계에서 계기계통에 대한 점검, 검사 및 고장탐구를 할 수 있는 정비지식을 교육함으로써 항공기 정비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항공기 각 계통의 작업 수행을 위한 Manual 사용법과 대표적인 계통의 점검, 검사 및 고장탐구를 할 수 있는 정비지식을 교육함으로써 항공기 정비 능력을 배양한다.

 

▣ 헬리콥터일반(Helicopter Engineering)
헬리콥터의 동체는 각종 작동 시스템인 엔진과 트랜스미션 등 중량물을 장착하고 조종사나 승객이 탑승한 상태에서 그 비행 목적에 맞는 성능을 발휘하며 비행 중에 가해지는 압력을 견디며 특히 비상시에도 형태를 유지할 수 있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헬리콥터공학(Helicopter Engineering)은 고정의 항공기와 서로 다른 요소가 많이 있으므로 헬리콥터의 전체 구성을 비롯하여 동체의 구조(Bottom structure body structure, Rear Section, Tail boom)는 기본으로, 로터 공기역학, 성능해석, 안정성 해석 및 헬리콥터 설계 개념을 습득한다.

 

▣ 헬리콥터정비실습(Helicopter Maintenance Practice)
헬리콥터 정비 및 수리 분야의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각 장치별 특성을 이해하고 원리를 파악하며 실제 정비를 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우수한 헬기 및 항공기정비 기술 인재를 양성한다. 세부적으로 기초전기전자, 기초역학, 공업수학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헬기분야의 역학, 동력전달계통 및 기체계통, 장비계통을 다룬다. 또한 정비과정을 전체적으로 실습하여 기체 및 기관의 원리를 이해하고 정비법을 실습하며, 조종계통, 항공무장, 항공안전공학 등을 학습하여 정비에 이용한다. 헬리콥터 정비는 미래 항공 산업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정비와 수리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헬리콥터 운용 및 응용기술 능력을 길러 항공분야에 취업해 항공산업의 주역이 될 수 있다.

 

▣ 비파괴검사개론(Introduction to Nondestructive Test)
비파괴검사의 사용 목적과 종류를 이해하고, 검사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비파괴검사 시험 실습의 효과를 높이고 실제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파괴검사의 사용 목적과 각종 제품과 구조물의 특성, 구조 부품 등의 내부 구조, 내용물의 조사, 재료 및 용접부의 결함 조사, 재료, 기기의 계측검사, 재질의 검사, 표면처리 층의 두께 검사, 스트레인 측정 등을 학습한다. 비파괴검사개론을 통해 비파괴검사의 목적과 방법 등의 기술을 습득하며 기초 이론을 통해 교육생이 산업 현장에서 비파괴검사를 실험하고 실습을 할 때 능숙하게 할 수 있다.

 

▣ 항공기 용접(Aircraft Welding)
융접, 압접, 납땜 등의 용접을 하기 위한 각종 용접법과 원리 및 관계 지식을 배워 실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용접할 수 있게 학습한다. 본 과목은 용접기술과 관련한 기초 정보를 습득하고, 용접 구조물의 역학적 특성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학습 내용으로는 다양한 용접법 소개, 용접설계, 용접시공, 용접부의 검사 및 시험, 안전관리, 용접의 원리, 용접 잔류응력 및 변형 등이 있다. 산업 전반에 용접 기술은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과정을 통해서 기본적 기초 이론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용접법을 미리 알 수 있다. 또한 용접기술을 제품의 전반적인 생산 과정을 알 수 있으며 용접검사 및 시험, 안전관리 등 이론을 통하여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항공기 기체구조 부분의 재료·부품 등의 기본적인 수리·제작에 사용하는 가스용접·아크용접·특수용접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한다.

 

▣ 항공복합소재(Aircraft Composite Materials)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일반 기계 및 토목, 건축 구조물까지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복합소재에 대한 기본적인 역학적 지식을 교육한다. 복합소재 소개, 재료적인 특성, 주요 용도 및 기계적 특성 등을 학습한다. 항공기 동체·날개·조종면들의 적층 구조재와 샌드위치 구조재로 구성되어 있는 첨단 복합소재를 이해하고, 손상부분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킬 수 있도록 실습한다.

 

▣ 항공기CBT실습(Aircraft CBT Practice)
항공기 정비에 컴퓨터 응용 시스템을 도입해 항공 산업 자료 분석, 항공기 제어와 시뮬레이션을 실습함으로써 각종 국가 기술 자격 취득에 도움이 되며 항공 우주산업의 실무에 종사할 수 있는 기술인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이다. 현재의 컴퓨터 기술과 항공 산업과의 관계, 컴퓨터가 항공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 후, 항공기의 컴퓨터 응용 시스템, 항공 산업 자료 분석, 항공기 제어와 시뮬레이션 등을 실습한다. 또한 항공기 정비 계통의 일반과 평형계산, 무게중심과 기체 엔진 및 시운전 및 장비계통의 실습 그리고 정비 관리 등 기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기술을 더 많이 습득하여 더욱 정확하고 기술적인 자질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항공정비실무(Aircraft Maintenance & Operation)
항공기 정비 실무에 기본이 될 수 있는 정비 계통 일반, 무게중심, 평형계산 및 실습, 기체 엔진 및 장비계통의 실습, 시운전 실습, 정비관리 등 항공기 기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면서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실무 학습이다. 항공기 정비에 대한 지식들과 기술정보항공공학, 기계공학의 기본 이론, 항공기 기체 기관, 장비에 대한 기술 지식을 학습하고, 전공 분야에 관한 실험 실습 및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 기술을 익힘으로써 항공 산업의 실무에 종사할 항공 기술인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또한,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항공기 정비 실무에 기본이 되는 항공기 기체 운용 계통에 대한 이론적인 기본 지식을 익히며, 항공기 정비에 따른 항공기 기체운용 계통의 정비, 실무지식에 대한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항공정비종합실습(Aircraft Maintenance Practice)
항공기 정비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 기간 중 기체정비, 기체수리, 기관정비, 전기전자정비 실습 등 항공기 정비 실무 능력을 학습한다. 항공기 장비 규정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들과, 전공 분야에 관한 실험 실습 및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 기술을 익힘으로써 항공 산업의 실무에 종사할 항공 기술인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또한, 항공기 기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항공기 정비 실무에 기본이 되는 항공기 기체 운용 계통에 대한 이론적인 기본 지식을 익히고 항공기 정비에 따른 항공기 기체운용 계통의 정비, 실무 지식 등을 실습하여 항공기 현장분야의 정비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정비현장실습(Aircraft Maintenance on the Job Training)
항공기 장비 규정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항공기 정비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들과 기술정보항공공학, 기계공학의 기본이론과 항공기 기체 기관, 장비에 대한 기술 지식을 학습한다. 전공 분야에 관한 실험 실습 및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 기술을 익힘으로써 항공 산업의 실무에 종사할 항공 기술인의 자질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또한 항공기 정비 계통 일반, 정비관리 등 항공기 기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항공기 정비실무에 기본이 되는 항공기 기체 운용 계통에 대한 이론적인 기본 지식을 익힌다. 또한 항공기 정비에 따른 항공기 기체운용 계통의 정비, 실무지식 등을 실습하여 항공기 현장 분야의 정비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드론정비실습(Drone Maintenance Practice)
무인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비행원리, 제어 방법, 안전비행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무인항공기의 구성 요소별 소재 및 동작원리를 학습하고, 드론의 하드웨어와 연계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및 개발툴, 회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므로 드론 설계에서부터 제작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한다. 따라서 무인항공기를 설계, 제작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구성요소 단위로 익히고 이를 기초로 무인항공기 안전 비행에 관련되는 무인항공기 정비에 대해 실습을 한다. 나아가 고장진단, 응급정비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정비관리(Aircraft Maintenance Management)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항공기를 정비함에 있어 공구관리를 비롯한 정비에 필요한 기본적인 제반사항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아울러 항공기 정비계획, 기술관리, 품질관리 및 감항성 유지검사에 대하여 이해하고, 항공기 부품의 재고관리기법을 함양한다. 즉 항공기 운용 사업체의 정비 조직 및 이들의 활동을 통제 관리하는 정비 관리의 기본 개념 및 정의에 관하여 학습하고 항공기 정비에 관련된 현장업무를 기초로 한 항공기 유지관리 절차, 규정 및 정비계획, 그리고 안전관리, 예방정비 등 정비관리 업무 전반에 걸친 분야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항공기설계(Aircraft Design)
항공기계 산업분야의 이론 및 실무 기술을 습득하여 항공기를 설계하고 제작하며 조립, 정비, 시험 평가 등에 필요한 현장 실무형 전문교육을 실시하며 전문 분야별 심화 교육을 이해하여 기술적인 양성을 목표로 학습한다. 항공기의 상세적인 설계 등을 위하여 CAE를 이용한 설계와 CAD / CAM, 항공기 제작 등에 필요한 최첨단 장비 등을 학습하고,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등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들을 습득한다. 항공기를 설계하는 과정 및 각 섹션별로 구조, 역학, 강도, 재료 등을 세부적으로 계산하여 항공기의 속도, 엔진 추진력 등 모든 점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실질적인 제작설계를 통하여 항공기를 설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항공제어공학(Flight Automatic Control Engineering)
항공기의 비행을 안전하게하기 위한 자동제어 방법에 대해 배운다. 항공전기전자 과목의 심화과목으로 동적 시스템의 동작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비행운동 방정식을 유도하고 항공기의 전달함수, 종운동 비행특성, 횡운동 비행특성 및 자동제어와 현대제어이론을 이용한 자동조종장치 설계 기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아울러 동적시스템의 모델링, 피드백 제어시스템의 정상상태오차, 안정성, 강인성 등을 파악하고 근궤적법을 이용하여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제어기를 설계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그리고 비행운동 방정식을 유도하고 항공기의 전달함수 및 자동제어와 현대제어이론을 이용한 자동조종장치 설계 기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나아가 미분방정식, 라플라스변환 등과 같은 수학적 방법들이 동원하여 제어를 해야 하는 대상을 모델링하거나 근사화(approximation)한 모델링을수행하고, 특정한 입력에 대하여 대상이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도록 컨트롤러를 제작한다.

 

▣ 항공안전관리시스템(Aircraft Safety Management System)
항공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항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원인과 위험요소들을 예측하고 이해하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다양한 시스템의 원리를 알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정비시스템에서의 인간 성능 및 한계로 인하여 발생하는 위기 및 오류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를 학습한다. 항공기 정비사가 숙지해야 할 항공정비의 기본 개념, 정비업무 지식 및 업무범위, 장비 취급방법, 각종 안전사항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차 정비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아울러 ICAO에서 권장하는 항공안전관리를 위한 국가조직의 SSP 및 그에 상응하는 이익집단 특히 항공사의 SMS 안전관리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교육하며 안전도 향상을 위한 각종절차 및 안전 위험 요소에 대한 수집과 관리, 이에 대한 대응방안 등에 대하여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항공안전관리자로서 필요한 자질을 향상시킨다.

 

▣ 항공기사고조사(Aircraft Accident Analysis)
항공기 사고에 영향을 주는 각종 역학적인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들과의 인과관계를 해석한다. 또한 항공기 사고조사와 관련한 항공기 시스템, 인적요소 및 비행기록 등에 대한 조사 절차와 기술을 학습하고, 최종 보고서 작성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기인공지능(Aircraft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과 드론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은 가상 물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산업상의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항공ICT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항공기 설계 및 제품수명관리까지 교육내용을 담고 있다. 항공 ICT 기본 내용과 SW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까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중심의 JAVA, Python, 형상관리를 위한 Git 및 프로젝트를 학습한다. 항공산업 제품 모델링은 물론 실생활 동작 모델링까지 학습하고 최종적으로 제품의 초기 개념, 설계부터 제품의 생산, 유통, 서비스 그리고 유지 보수, 폐기의 전 단계를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VRAR항공정비(VRAR Aircraft Maintenance)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스템의 구성 및 구현기술, 그리고 항공정비분야 적용되고 있는 VRAR 기술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존 개발된 VRAR 정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비실습을 해본다. 또한 VRAR 개발툴 사용법을 익히고 프로그램 코딩에 절차에 대하여 학습하여 간단한 VRAR 정비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 항공기술영어(Aircraft Technical English)
항공기 산업 분야에서 시용되는 전문적 용어의 이해와 각종 항공기 매뉴얼 및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지침서들의 원서 해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과목으로서 항공공학 이론 및 비행이론, 조종, 운항, 관제, 기체, 기상, 장비, 통신 등 항공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분야를 총 망라해서 학습한다. 항공영어 및 항공정비영어의 개념(명확성과 간결성 그리고 어휘의 요약성과 숫자 사용법)을 익혀 사용 실태를 파악하여 이륙 전 영어, 운항 중 영어, 착륙 후 영어를 기초로 항공 교통관제에서 필요한 조종사와 관제사 영어와 항공정비의 영어까지 그 필요성과 실태 등을 더 상세히 학습함으로써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 학습이다. 전공영어인 항공 기술영어를 습득함으로써 현장 실무에서 꼭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항공정비영어회화(Aircraft Maintenance English conversation)
항공기 및 항공장비, 항공기 운영분야에서 사용하는 항공정비기술 영어회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기술적, 공학적 의미를 습득하여 전문 항공정비사로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지식습득을 도모한다. 특히 항공기 각 시스템별 실제 정비 상황을 고려한 예문들을 통하여 롤플레이 형태로 영어회화 실습을 진행한다.

 

▣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공업수학을 학습함으로써 모든 공학계통에서 근간이 되고 응용되는 수학기법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분산계의 해석에 필요한 상미분방정식의 수치적 해법과 활용 능력을 습득하며, 벡터성분에 의한 PDE의 유도 및 좌표변환(직각, 원통형, 구형 좌표계)과 라플라스 방정식, 확산방정식, 파동방정식 등의 유동식에 대한 변수 분리법, 라플라스 변환을 이용한 상수계수 선형미분방정식의 해법, 고윳값과 고유벡터, 이차형식과 에르미트 형식, 행렬의 대각화, 연립 선형미분방정식, 동차 연립선형미분방정식, 비동차 연립선형미분방정식 등에 대해 학습하여 각종 공학현상에 적용 가능한 수리능력을 기른다.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공학 등 응용과학에 필요한 제반 수학적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 문제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대학물리(University physics)
자연과학의 기초가 되는 물리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운동, 벡터와 상대속도, 뉴턴의 운동법칙과 힘의 원리를 학습하고, 물체의 운동과 힘의 관계를 이해하며 원운동과 강체의 회전운동을 배워 물체 평형의 원리를 이해한다. 아울러 유체정역학을 다루어 유체의 물리학적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전기와 자기의 원리와 개념을 배움으로써 전공과목에서 필요한 물리적 기본개념 및 원리를 습득하도록 한다.

 

▣ CAD/CAM(Computer Aided Design and Manufacturing)
공업제도이론을 기초로 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전산응용기계제도의 능력을 배양 함으로서 2, 3차원의 기계요소제도와 항공기 부품의 제도 등의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전산기계제도 기초를 바탕으로 항공 및 기계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3차원 기계제도법을 익히고, 3D CAD용 소프트웨어(CATIA, INVENTOR 등)를 활용하여 실습한다. S/W 숙달 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3D 설계 후 3D 프린트를 이용하여 시작품 제작 실습한다. 나아가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제작으로 CAM소프트웨어(CATIA, INVENTOR, Fusion 360)를 이용하여 NC가공 데이터 생성 후 가공에 필요한 조건을 입력하여 실제 CNC 가공장비로 제품을 가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CAD/CAM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팀별로 실습과제를 통해 항공기 부품 제작에 이용되는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는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