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항공연구실

 

책임연구원 | 손명환 석좌교수


녹색항공연구실은 혁신적인 항공기 엔진기술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과 소음의 감소’, ‘향상된 Air Traffic Management’, ‘항공기 무게 경감을 통한 연료소비 감소’, ‘혁신적인 항공기 설계기술’, ‘신개념의 항공기 개발’, ‘바이오 연료(Biofuel) 등과 같은 대체연료 사용’ 등을 연구 하고 있습니다.

녹색항공기술(Green Aviation Technology)이란

항공기의 운용에서 전 지구적인 문제(Global Issues)로 대두된 화석 연료 사용에 의한 온실가스(Greenhouse Gas)를 줄이기 위한 기술, 효율적인 항공기 연료 사용 기술,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항공기에 의한 소음을 줄이는 기술 등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기 위하여 진행되고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녹색항공기술은 미국의 NASA(국가 항공우주기술국)이 선도적으로 연구추진하고 있지만, 세계의 많은 선진국가들이 동참하여 연구추진하고 있다. 녹색항공기술은 항공기 개발 및 제작, 항공기 정비, 민간항공사 및 군의 항공기 운영 등 모든 항공기 관련 산업과 분야에서 연구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하는 당면기술이다.

 현재 진행 중인, 혹은 가까운 미래에 도달이 가능한 녹색항공기술의 요소로는 ‘혁신적인 항공기 엔진기술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과 소음의 감소’, ‘향상된 Air Traffic Management’, ‘항공기 무게 경감을 통한 연료소비 감소’, ‘혁신적인 항공기 설계기술’, ‘신개념의 항공기 개발’, ‘바이오 연료(Biofuel) 등과 같은 대체연료 사용’ 등이 있다.

 녹색항공기술 연구실은 위와 같은 녹색항공기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정리/공유하며, 나아가 논문 작성 및 학술대회 참가, 창조적 연구활동을 수행하여 장차 항공기술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업무 지식과 창조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항공기엔진 소음감소 기술의 발전 : Evolution of Noise Reduction Technologies (Reynolds, T.G., “Environmental Challenges for Aviation–An Overview,” Low Cost Air Transport  Summit, London, 11-12 June 2008.

항공기엔진 소음감소 기술의 발전 : Evolution of Noise Reduction Technologies (Reynolds, T.G., “Environmental Challenges for Aviation–An Overview,” Low Cost Air Transport  Summit, London, 11-12 Jun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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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조류(microalgae)를 이용한  바이오 연료 생산 산업(bio-fuel production industry)의 현황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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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d Wing-Body (BWB) 항공기 설계와 개발에 의한 공력효율의 향상과 연료소비율과 배출가스의 감소 (National Geographic,14 June,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