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문의 게시판

제목
Re: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서 대학교 항공정비학과에 진학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작성자
항공정비학과
작성일
2023-09-01 17:26
조회
314
답변완료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서 대학교 항공정비학과에 진학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답변) 질문하신 항공정비사라면 라인정비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항공정비사 되는 과정은 직업전문학교, 전문대학교, 대학교 등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양성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된 기관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면 항공정비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증 얻게 됩니다~
이후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항공사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정비학과를 나오지 않더라도 군대나 항공사 등에서 4학년의 경력이 있으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직업전문학교, 전문대학교, 대학교를 졸업하든 안하든 항공정비사는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굳이 4년제 대학을 나와야 하는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면~
1) 전문대학보다는 4년 동안 다양한 교양수업과 학생회 및 동아리활동을 통해서 원활한 대인관계와 성실과 책임성있는 품성을 갖춰나갑니다~
이는 항공정비사로서 소양과 책임감있는 프로의식에 필요하다고 봅니다~
2) 항공정비사과정 이수시간이 2,410시간이상으므로 전문대 수업일정이 빠듯합니다~
4년제에서는 정비사과정 과목이외에 5대 역학과목(항공역학, 열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공업역학)과
항공정비관리, 항공안전관리, 항공품질관리, 항공제어공학, 드론정비실습 등 항공사 특히 정비본부에서 필요한 정비관리분야 과목을 이수합니다
이는 향후 정비사로서 관리직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즉, 진로를 라인정비 뿐만아니라 관리직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공군, 육군, 해군 등 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는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 졸업자는 부사관 지원에 한정되는 반면에 4년제 학생들은 부사관 및 장교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 취업시 장교는 장교가 이끌고, 부사관은 부사관이 이끕니다.
장교 출신들은 라인 정비 이외에도 설계, 관리, 기획, 예산, 구매 등 파트로 진출폭이 넓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이외에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제작, 엔진 회사 등으로도 진출합니다
4) 항공사 내에서 아무래도 전문대와 4년제 졸업자들의 진급년도가 몇년씨 차이가 나고 있으며
최근 항공정비사 해외 주재도 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들을 보내달라고 하는 요구가 현지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상 몇가지 차이점을 설명하였는데, 이는 지극히 답변자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어느 학교로 가시든 거기서 열심히 하시면 항공정비사로 성공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서 글로벌한 항공분야는 학력차별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