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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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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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해설

항공역학

항공기가 공기의 부력을 받아서 비행을 할 수 있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대기의 성질과 표준 대기를 이해하고, 실제 양력을 발생시키는 항공기 날개의 형상과 단면이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공간상에서 3개의 축을 따라 이동하는 항공기의 운동에 대한 비행성능을 이해하고 비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종사의 조종방법과 이러한 조종단면과 조종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한 비행기초사항을 이해한다.

항공기관

항공기에 기관 정비에 필요한 항공기 각종 엔진의 발달 단계 및 원리를 이해하고, 엔진정비에 필요한 정비수칙, 절차 등 정비 원리를 이행 할 수 있는 교육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항공장비

항공기에 정비에 필요한 각종 계통장치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을 위해 실질적인 계통 시스템의 이해와 작동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항공기체

항공기 기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 명칭과 기체의 원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체를 조립하는데 사용되는 항공기 요소 식별법과 취급법을 숙지한다. 항공기 기체에 결함이나 손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수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항공법규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기술한 항공법, 항공법 시행령, 항공법 시행규칙의 체계를 숙지하고, 항공기, 항공종사자, 항공시설에 대한 법적요구사항을 숙지한다. 특히 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감항증명과 항공기 수리개조에 대한 법적 절차와 항공정비 업무 수행을 위한 항공정비사의 법적책임과 의무사항을 이해한다.

항공정비 인적요인

항공기 정비작업은 대부분 사람이 중심이 되어서 각종 공구와 기계를 사용하여 수행된다. 이러한 정비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한계를 인적요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인간을 중심으로 구성된 Hardware, Software, Environment, Liveware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인간의 한계를 보충하고 환경에 순응하는 정비작업설계가 되도록 시스템적 접근을 하도록 교육한다.

항공기관 실습 1, 2

항공기에 기관 정비에 필요한 항공기 각종 엔진의 발달 단계 및 원리를 이해하고, 엔진정비에 필요한 정비수칙, 절차 등 정비 원리를 이행 할 수 있는 교육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항공기관 실습 1, 2

항공기에 정비에 필요한 각종 계통장치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을 위해 실질적인 계통 시스템의 이해와 작동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항공기 기체 실습 1, 2

항공기 기체에 결함이나 손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수리할 수 있는 지식에 필요한 수리 능력을 위한 부품 장, 탈착. 교환. 교정등 능력을 습득하고 항공 산업기사 자격증 시험에 필요한 실습 능력을 습득한다.

항공기 전공 실무실습

항공기에 정비에 필요한 기체, 기관, 각종 계통장치에 대한 전문지식을 실전 항공기에 작동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항공기 분야별 실습을 전체적으로 정립하여 항공 자격증 시험에 대비하는데 있음.

항공열역학

항공기 엔진은 열역학을 이론의 기초로 제작되었으며 열역학은 항공기 엔진설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데 바탕이 된다. 따라서 항공기 엔진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게 연구를 수행하도록 열역학의 기본 이론들을 습득하도록 한다.

항공재료역학

항공기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구조물은 하중을 받고 이러한 하중은 항공기 설계시 각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항공기 무게는 최소로 하면서도 하중은 안전하게 견딜 수 있는 최적의 재료를 선택하도록 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항공기 기체를 구성하는 각 부재가 받는 하중 및 응력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항공유체역학

항공기가 하늘을 날 수 있는 힘은 유체인 공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날개 하부를 지나는 공기의 압력이 날개 상부를 지나는 공기의 압력보다 높아 날개를 위로 들어올리는 양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유체의 특성과 압력 차이가 발생하는 논리를 습득하고자 한다.

항공기술영어

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운항은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고 항공기 정비에 대한 정비기록 사항은 영어로 작성하도록 ICAO에서 권고하고 있어 항공종사자들은 영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서방국가에서 제작한 항공기에 사용되는 모든 Manual은 영어로 되어있고 항공기에 근무하는 승무원과 지상에서 근무하는 항공정비사 또는 관제사와의 소통도 영어를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단어가 항공기술영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항공종사자는 항공기술영어를 습득하도록 한다.

정비실무영어

항공기를 이용한 항공운항은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고 항공기 정비에 대한 정비기록 사항은 영어로 작성하도록 ICAO에서 권고하고 있어 항공종사자들은 영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서방국가에서 제작한 항공기에 사용되는 모든 Manual은 영어로 되어있고 항공기에 근무하는 승무원과 지상에서 근무하는 항공정비사 또는 관제사와의 소통도 영어를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단어가 항공기술영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항공종사자는 항공기술영어를 습득하도록 한다.

신뢰도공학

신뢰도 공학은 정비프로그램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항공기를 구성하는 각 부품과 시스템의 결함이 발생하는 빈도와 시기는 확률분포를 기초로 예측이 가능하도록 제작사에서 기초자료가 제공되고, 이후 항공사가 운영중 방생하는 결함 유형을 고장모형과 고장해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수리가능 시스템을 통하여 최적의 정비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

항공정비관리

항공정비를 수행하는 항공사의 조직은 직접 작업을 수행하는 중정비, 부품정비, 라이정비 부서 이외에도 많은 지원부서가 있다. 정비프로그램과 정비작업카드를 만드는 기숥팀, 정비를 수행하는데 필요로 하는 자재를 구매 및 보관 관리하는 기재팀, 항공기 정비 품질관리 업무와 품질심사 및 평가를 실시하는 정비품질팀, 항공기 기종교육과 신입직원 교육 등을 관장하는 정비훈련팀,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종합적 관리를 수행하는 정비관리팀 등이 있다. 이처럼 항공사의 항공정비업무를 총체적으록 관리하는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비파괴 검사

항공기 정비에 필요한 비파괴검사 장비를 사용하여 재료나 구조물을 파괴하지 않고도 특성을 평가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시설물의 안전성 진단과 수명예측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로서 방사선 투과시험, 방사선 안전관리 및 원자력법, 관련규격 및 절차서 및 지시서해독, 금속재료일반, 용접일반, 초음파탐상시험, 자기탐상시험, 와전류탐상시험, 침투 및 누설시험 등에 관한 이해와 작동 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정비프로그램

항공기 정비작업을 수행하는 정비요목은 수만 가지가 되는데 각각의 항목별로 정비작업을 수행하는 주기와 작업 방법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정비주기는 항공기 운용 경험을 살려 각각의 주기를 단축하거나 연장을 하여 항공기 운용중 항공기 결함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로 하여 항공기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 정비항목의 주기를 연장하거나 단축하고 비슷한 주기 시간대에 있는 점검항목을 모아서 정비작업을 그룹핑하는 정비프로그램을 습득하도록 한다.

헬기공학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로 분류되어 회전익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고정익 항공기와의 차이를 학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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